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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0 1-2차 정보처리기사 필기 :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문제풀이 및 해설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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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0 1-2차 정보처리기사 필기 :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문제풀이 및 해설

ryeggg 2020. 8. 26. 01:5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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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GoF(Gang of Four)의 디자인 패턴에서 행위 패턴에 속하는 것은? 
[정답률: 66%]
① Builder
② Visitor
③ Prototype
④ Bridge

 

정답 : 2번

디자인 패턴 : 생성 5가지 , 구조 7가지, 행위 11가지

아키텍쳐 패턴은 디자인 패턴보다 상위 수준의 설계에 사용된다.

 

Builder : (생성)건축하는 조립 하여 객체 생성

Visitor : (행위) 분리된 처리기능은 각 클래스를 방문! 하여 수행

Prototype : (생성) 원본 객체를 복제 하는 방법으로 객체 생성

Bridge : (구조) 기능과 구현을 두개의 별도 클래스로 구현한다.

 

2. 객체지향 프로그램에서 데이터를 추상화하는 단위는? 
[정답률: 85%]
① 메소드
② 클래스
③ 상속성
④ 메시지

 

정답 : 2번

객체지향 주요 구성요소 5가지

클래스(Class), 객체(Object) , 캡슐화(Encapsulation) , 상속(Inheritance) , 다형성(Polymorphism)

 

메소드 : 객체의 행위

클래스 : 객체의 집합, 데이터를 추상화 하는 단위

상속성 : 객체의 데이터, s/w 재사용을 높이는 중요한 개념

메시지 : 객체간의 통신

 

3. 객체지향 기법에서 클래스들 사이의 '부분-전체(part-whole)' 관계 또는 '부분(is-a-part-of)'의 관계로 설명되는 연관성을 나타내는 용어는? 
[정답률: 62%]
① 일반화
② 추상화
③ 캡슐화
④ 집단화

 

정답 : 4번

관계 6가지

연관 : 사람 -> 집 

일반화 : 아메리카노 -▷ 커피

의존 : 등급 ----> 할인율실체화 : 비행기 ----▷ 날 수 있는 것집합 : 프린터 -◇ 컴퓨터포함 : 키 -◆ 문

 

 

 

4. 객체지향 분석 방법론 중 E-R 다이어그램을 사용하여 객체의 행위를 모델링하며, 객체 식별, 구조식별, 주체 정의, 속성 및 관계 정의, 서비스 정의 등의 과정으로 구성되는 것은? 
[정답률: 64%]
① Coad와 Yourdon 방법
② Booch 방법
③ Jacobson 방법
④ Wirfs-Brocks 방법

 

정답 : 1번

Coad&Yourdon방법 : E-R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

Booch방법 : DFD를 사용 단계적으로 접근 방법론을 강조, 설계를 위한 문서기법 고려

Jacobson방법 : Actor를 구분하고 Actor에 대한 usecase를 파악하여 구축

Wirfs-Brocks방법 : 분석과 설계의 구분이 없고 설계 작업까지 연속적으로 수행

+

Rumbaugh방법 : s/w의 모든 구성요소들의 그래픽 표기방법을 지원하며, OMT(Object Modding Techique)를 사용

 

 

5. 코드 설계에서 일정한 일련번호를 부여하는 방식의 코드는? 
[정답률: 83%]
① 연상 코드
② 블록 코드
③ 순차 코드
④ 표의 숫자 코드

 

정답 : 3번

연상코드 (Mnemonic Code) : 대상항목의 명칭이나 약호와 관계있는 숫자나 문자, 기호를 사용하여 코드 부여 ex)TV-40 (40인치 tv)

블록코드 (Block Code) : 공통성이 있는 것끼리 블록으로 구분, 각 블록 내에서 일련번호 부여 ex) 1001~1100 총무부, 1101~1200 영업부

순차코드 (Sequence Code) : 일정 기준에 따라 차례로 일련번호를 부여

표의숫자코드 (Significant Digit Code) : 길이, 넓이 등 물리적 수치를 그대로 코드에 적용, 유효숫자코드 라고도 함

 

6. 소프트웨어 설계 시 구축된 플랫폼의 성능특성 분석에 사용 되는 측정 항목이 아닌 것은? 
[정답률: 88%]
① 응답시간(Response Time)
② 가용성(Availability)
③ 사용률(Utilization)
④ 서버 튜닝(Server Tuning)

 

정답 : 4번

성능측정항목

응답시간, 처리량, 자원사용량, 경과시간

 

7. 자료 사전에서 자료의 생략을 의미하는 기호는? 
[정답률: 70%]
① { }
② **
③ =
④ ( )

 

정답 : 4번

{} 반복

** 주석

= 정의

() 생략

+ 구성,연결

[ | ] 선택

 

 

8. 검토회의 전에 요구사항 명세서를 미리 배포하여 사전 검토한 후 짧은 검토 회의를 통해 오류를 조기에 검출하는데 목적을 두는 요구사항 검토 방법은? 
[정답률: 80%]
① 빌드 검증
② 동료 검토
③ 워크 스루
④ 개발자 검토

 

정답 : 3번

동료 검토 (Peer Review) : 직접 설명하고 동료들이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

워크 스루 (Walk Through) : 회의 전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 후 짧은 검토회의를 통해 결함 발견

인스펙션 (Inspection) : 다른 검토 전문가들이 요구사항 명세서를 확인하며 결함을 발견

 

 

9. CASE가 갖고 있는 주요 기능이 아닌 것은? 
[정답률: 72%]
① 그래픽 지원
② 소프트웨어 생명주기 전 단계의 연결
③ 언어 번역
④ 다양한 소프트웨어 개발 모형 지원

 

 

정답 : 3번

CASE(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) : s/w개발 단축 및 비용 절감 유지보수에 용이하고 품질과 재사용성 향상,문서화 용이

주요 기능으로는 그래픽 지원,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전 단계의 연결,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지원 등이 있다.

 

 

10. XP(eXtreme Programing)의 5가지 가치로 거리가 먼 것은? 
[정답률: 76%]
① 용기
② 의사소통
③ 정형 분석
④ 피드백

 

정답 : 3번

XP 5가지 핵심가치 (피존용단소)

피드백, 존중, 용기, 단순성, 소통

 

 

11. DBMS 분석 시 고려사항으로 거리가 먼 것은? 
[정답률: 84%]
① 가용성
② 성능
③ 네트워크 구성도
④ 상호 호환성

 

정답 : 3번

DBMS분석시 고려사항

가용성 : 시스템의 장시간 운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운영체제 고유의 장애 발생 가능성

성능 : 대규모 데이터 처리기능

기술지원 : 제작업체의 안정적인 기술지원

상호호완성 : 설치 가능한 운영체제의 종류

구축비용 : 라이선스 정책 및 비용

 

 

12. HIPO(Hierarchy Input Process Output)에 대한 설명으로 거리가 먼 것은? 
[정답률: 70%]
① 상향식 소프트웨어 개발을 위한 문서화 도구이다.
② HIPO 차트 종류에는 가시적 도표, 총체적 도표, 세부적 도표가 있다.
③ 기능과 자료의 의존 관계를 동시에 표현할 수 있다.
④ 보기 쉽고 이해하기 쉽다.

 

정답 : 1번

HIPO : 시스템의 분석 및 설계나 문서화 할 때 사용하는 기법.

시스템의 처리과정인 입력, 처리, 출력의 기능을 나타냄.

- 입력, 처리, 출력으로 구성

- 하향식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도구

-체계적인 문서관리

-기호, 도표사용

-변경, 유지보수 용이

-여러개의 고유 모듈 분할

 

 

13. UI 설계 원칙에서 누구나 쉽게 이해하고 사용할 수 있어야 한다는 것은? 
[정답률: 85%]
① 유효성
② 직관성
③ 무결성
④ 유연성

 

정답 : 2번

UI기본 원칙 4가지 (직.학.유.유)

직관성, 학습성, 유효성, 유연성

 

 

14. 럼바우(Rumbaugh)의 객체지향 분석 절차를 가장 바르게 나열한 것은? 
[정답률: 64%]
① 객체 모형 → 동적 모형 → 기능 모형
② 객체 모형 → 기능 모형 → 동적 모형
③ 기능 모형 → 동적 모형 → 객체 모형
④ 기능 모형 → 객체 모형 → 동적 모형

 

정답 : 1번

객체모델링 :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 가장 선행되어야 한다.

동적모델링 : 상태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, 제어흐름, 동작 순서등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모델링

기능모델링 : DFD(자료흐름도)를 이용하여 다수의 프로세스들간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

 

15. 데이터 흐름도(DFD)의 구성요소에 포함되지 않는 것은? 
[정답률: 72%]
① process
② data flow
③ data store
④ data dictionary

 

정답 : 4번

데이터 흐름도 구성요소 (4가지)

프로세스(Process) , 자료흐름(Data Flow), 자료저장소(Data Store), 단말(Terminator)

 

 

16. UML 확장 모델에서 스테레오 타입 객체를 표현할 때 사용 하는 기호로 맞는 것은? 
[정답률: 74%]
① << >>
② (( ))
③ {{ }}
④ [[ ]]

 

정답 : 1번

 

17. 트랜잭션이 올바르게 처리되고 있는지 데이터를 감시하고 제어하는 미들웨어는? 
[정답률: 79%]
① RPC
② ORB
③ TP monitor
④ HUB

 

정답 : 3번

미들웨어 : 클라이언트가 서버측에 어떠한 처리를 요구하고, 서버가 그 처리한 결과를 클라이언트에게 돌려주는 과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도와주는 s/w

 

-RPC(원격 프로시저 호출) : 응용프로그램의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원격 프로시저를 마치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방식

-ORB(객체 요청 브로커) : 객체지향미들웨어 코바(CORBA) 표준스펙을 구현한 미들웨어

-TP-Monitio(트랜잭션 처리 모니터) : 항공기나 철도 예약 업무등과 같은 온라인 트랜잭션 업무에서 트랜잭션처리(여러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데이터 갱신, 검색)및 감시, 빠른 응답속도를 유지해야하는 업무에 주로 사용

 +

-MOM(메세지 지향 미들웨어) : 메시지 기반의 비동기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, 온라인 업무보다는 이기종 분산 데이터 동기를 위해 사용

-WAS(웹 애플리케이션 서버) : 동적인 콘텐츠 처리를 위해 사용, 웹 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미들웨어

 

 

18. 소프트웨어 개발 방법 중 요구사항 분석(requirements analysis)과 거리가 먼 것은? 
[정답률: 67%]
① 비용과 일정에 대한 제약설정
② 타당성 조사
③ 요구사항 정의 문서화
④ 설계 명세서 작성

 

정답 : 4번

요구사항 분석 : 개발 대상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 중 명확하지 않거나 모호하여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발견하고 이를 걸러내기 위한 과정

-타당성을 조사하고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을 설정한다.

-내용이 중복되거나 하나로 통합되어야 하는 등 서로 상충되는 요구사항이 있으면 이를 해결한다.

-도출된 요구사항들을 토대로 소프트웨어의 범위를 파악한다.

-도출된 요구사항들을 토대로 소프트웨어와 주변환경이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이해한다.

 

 

 

19. 공통 모듈에 대한 명세 기법 중 해당 기능에 대해 일관되게 이해되고 한 가지로 해석될 수 있도록 작성하는 원칙은? 
[정답률: 81%]
① 상호작용성
② 명확성
③ 독립성
④ 내용성

 

정답 : 2번

공통모듈 : 여러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듈

공통모듈을 구현할 때 다른 개발자들이 해당 기능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다음의 명세기법 준수

-정확성(Correctness) : 시스템 구현 시 해당 기능이 필요하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정확히 작성

-명확성(Clarity) : 해당 기능을 이해할 때 중의적으로 해석되지 않도록 명확하게 작성

-완전성(Completeness) : 시스템 구현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기술

-일관성(Consistency) : 공통 기능들 간 상호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작성

-추적성(Traceability) :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의 출저, 관련 시스템 등의 관계를 파악 할 수 있도록 작성

 

 

20. UML 모델에서 사용하는 Structural Diagram에 속하지 않은 것은? 
[정답률: 75%]
① Class Diagram
② Object Diagram
③ Component Diagram
④ Activity Diagram

 

정답 : 4번

UML  구조적 다이어그램/ 행위 다이어그램

     구조적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키워드

Class Diagram :  구조

Object Diagram : 관계

Component Diagram : 구현, 인터페이스

 

   행위

Activity Diagram : 로직, 흐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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