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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개념) 객체지향 설계에서 지켜야 할 5개의 개발 원칙 SOLID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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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개념) 객체지향 설계에서 지켜야 할 5개의 개발 원칙 SOLID

ryeggg 2023. 8. 29. 12:1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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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간이 지나도 유지 보수와 확장이 쉬운 시스템을 만들고자 할 때 이 원칙들을 적용할 수 있다.

 

  •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 단일 책임 원칙 :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OCP(Open Closed Principle) : 개방 폐쇄 원칙 :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• 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: 리스코프 치환 원칙 : 서브 타입은 언제나 기반 타입과 호환될 수 있어야 한다. => 서브타입은 기반 타입이 약속한 규약을 지켜야 한다.
  • 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: 인터페이스가 각각 사용에 맞게 끔 잘 분리해야한다.
  • 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: 의존관계 역전 원칙 : 상위 모듈과 하위 모듈 모두 추상화에 의존해야한다. => 구현 클래스에 직접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. 또한 자주 변화하는 것보다는 변화하기 어려운 것 거의 변화 없는 것에 의존하라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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